장성글로컬교육센터 ‘Winter Language Camp’』
장성글로컬교육센터에서는 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정선영)의 지원 아래 ‘Winter Lanuage Camp’를 시작하였다. 이번 겨울 방학 캠프는 1월 13일부터 17일, 1월 20일부터 24일까지 총 2주간 진행되었고 장성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와 중국어 수업을 하였다.
1월 13일 월요일, 학생들의 기대 속에 개강식 및 첫 수업을 시작했다. 영어 수업은 총 3개 반으로 나누어져 진행되었다. 장성글로컬교육센터 내국인 강사 2인,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2인이 각각 주제를 기획하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학년 수준에 따라 영어 단어 및 문장의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또한 내국인 강사,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영어로 대화하며 듣기와 말하기를 충분히 연습하였고 영어 교재를 통해 읽고 쓰기를 하며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었다. 중국어 수업은 1개 반으로 진행되었다. 전남의 다양한 학교에서 중국어 수업 경험이 있는 강사가 주제를 기획하고 자료를 개발하였다. 중국 ‘춘절’이라는 명절을 주제로 쉬운 단어와 문장들을 지도했다. 또한 중국어 노래, 영상 등의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했다.
장성글로컬교육센터 ‘Winter Language Camp’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직접 제작하고,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외국어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활동 중심의 수업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캠프에 참가했던 장성성산초 3학년 학생은 “영어 선생님과 영어로만 대화하면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캠프 덕분에 영어가 재미있어졌다. 중국어 수업으로 중국 문화에 대해 알게 되었고 간단한 단어나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내년에도 방학 캠프를 신청해서 수업을 듣고 싶다.”며 소감을 이야기했다.
장성교육지원청 정선영 교육장은 “장성글로컬교육센터는 방학 중 캠프와 더불어 주말 세계언어 프로그램, 방과 후 화상 수업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관내 초등학생들의 외국어 실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외국어 체험학습을 위해 힘쓰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