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교육청, 학교폭력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2월 13일부터 14일까지 해남 오시아노에서 학교폭력 제로센터 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의 효율 높이기 위해 ‘학교폭력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폭력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발생 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마련된 이번 연수에는 도내 22개 학교폭력 제로센터 업무 담당자인 장학사와 주무관, 학생부장 등 80여 명이 참여했다.
이틀 동안 진행된 연수는 ▲ 학교폭력 사안처리 프로그램 공감마당의 활용 ▲ 2025년 변경된 학교폭력 사안처리 안내 ▲ 학교문화 책임 규약 실천 사례 발표 ▲ 지역별 예방교육 관련 그룹 토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의 정확한 처리 절차와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와 실제 학교폭력 사건 처리 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다룬 사례 중심의 연수가 진행되었다. 또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학교폭력 제로센터 업무 담당인 한 주무관은 “공감마당에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관리에 대한 부분이 추가되어, 조사관의 학교 배정과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은 “2024년 학교폭력이 10% 이상 감소 된 것은 학교폭력 업무 담당자들의 헌신적인 노고에 힘입은 바 크다.”며 고마움을 표하며, “학교폭력 제로센터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공정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