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3가지 SW교구 대여도 가능
“도(島)전 앱 개발 챌린지 수업을 통해 목포 주변 섬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좋은 친구들과 함께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오직 앱 개발에만 몰두해 매우 즐거워요.”
목포시 청호로 11 목포중앙초등학교 별관 1층 목포SW교육체험센터.
최근 목포지역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1명의 한데 모여 목포 주변 섬인 달리도, 율도, 외달도의 역사, 생태, 지리 등을 직접 조사 탐구해 섬 소개 앱 개발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지난해 8월말부터 2개월 동안 매주 토요일 ‘섬 역사 읽어주는 앱’ ‘섬에서 관찰할 수 있는 별자리 앱’ ‘섬 만보기 앱’ 등을 개발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지난 19년 12월 개소한 목포SW교육체험센터는 이같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아이들의 창의적 상상 나래를 키워 미래를 준비하는 SW교육 실현을 목표로 다양한 SW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놀이.체험 중심, SW교육 대중화, SW교육 내실화 지원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센터는 크게 역량체험실, 창의마루, 상상나래실 3개(교실 4칸 규모)로 구성돼 있다.
역량 체험실은 의병 동지를 모아라, 독립운동가가 갇혀 있는 장소를 알아내라, 독립운동가와 함께 감옥을 탈출하라 라는 의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 방 탈출실이다.
친구와 또는 선생님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공간인 창의마루는 VR체험실, 드론축구장, 로보마스터체험 등의 다양한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상상나래실은 3D프린터와 챌린지 보드 등 다양한 미션을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체험공간이다.
센터는 전남지역의 초.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SW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학교체험(연중 월~금요일), 여름과 겨울방학 체험 캠프를 비롯해 학부모와 자녀, 함께하는 SW.AI체험교실(연중 토요일)이다.
또한 초중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교실(연중 토요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메이커스 동아리(연중)도 운영 중이다.
메이커스 동아리는 토요행사에 학부모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는 주니어 해설사를 양성 및 운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밖에도 센터는 햄스터로봇, 미로판세트, 오조복 등 총 13가지의 SW교구도 대여한다.
센터 관계자는 “다양한 SW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4차 미래혁명시대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시간은 수요일을 제외한 주중 월~금이다. 휴일은 매주 수요일 및 국경일 및 설날 추석이다. 자세한 문의는 061-243-5630./한진영기자samnam2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