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축제의 장 정읍창의과학축전
전라북도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금희) 주최로 『2023년 정읍창의과학축전』이 2023년 5월 19일(금)부터 5월 20일(토)까지 2일간 정읍시 천변 어린이 축구장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17회를 맞은 정읍창의과학축전은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 디지털 모범국가 실현!」이라는 주제로 과학 미래 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을 문화로 즐길 수 있는 소통과 공감의 장으로 마련되었으며, 학생과 학부모가 쉽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과학축제 행사로 자리매김 하였다.
3대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북분원, 안전성평가연구소와 정읍경찰서, 정읍소방서, 국립전북기상과학관 등 각 유관기관의 후원으로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특히 ‘인생네컷은 과학이다’ 라는 주제로 운영된 체험 부스의 경우 체험자들에게 인기가 높아 줄을 서서 기다리며 체험을 하기도 하였다. 정읍교육지원청 4차산업체험문화공간과 미래창작공방, 발명교육센터에서 운영한 AR, VR, 드론체험, 코딩체험, 로보마스터 로봇배틀하기 등 요즘 각광 받고 있는 미래교육 주제와 맞는 부스 운영은 학생들의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고 미래사회에 대비한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금희 교육장은 ‘이번 정읍창의과학축전은 정읍 학생들과 학부모, 시민 모두가 신나고 즐겁게 과학과 소통하고 과학을 체험하는 축제의 장이 되었고 앞으로도 정읍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과학문화 활동이 풍성하게 전개되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