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남중학교(교장 이미선)는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이하 전학공) 공개수업을 ‘챗GPT를 활용한 영화로 세상보기’라는 주제로 지난 28일 실시했다.
이번 공개수업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학년초 조직한 ‘너와 나의 연결고리’ 학교안 전학공 계획에 따라 연 2회 공개하기로 했던 수업나눔을 학생들의 배움을 극대화하고자 국어, 음악 교과융합 4차시 프로젝트 수업으로 기획하여 이루어졌다.
‘Soul’이라는 영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자 한 이번 프로젝트 수업은 총 4차시로 계획하여 ‘사전활동(국어)-영화OST 가사 쓰기(음악)-영화감상-생각나누기’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1차시에 학생들이 생각한 이미지를 챗GPT를 활용하여 시각 이미지로 형상화 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영화OST 가사쓰기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끌어내는데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업에 참가한 2학년 김00 학생은 “영화를 매개로 국어, 음악 시간에 다양한 활동이 재밌었고 영화 속에 담긴 의미를 깊게 알게 됐다. 그리고 내가 살아가는 인생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미선 교장은 “바쁜 일과 중에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시느라 수고하신 선생님들께 먼저 감사드린다. 수업시간에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며 그간 수고의 큰 결실을 봤다. 앞으로 선생님들이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