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 주도성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운영
학생이 주인이 되는 수업, 교사와 함께 만들어갑니다
완도교육지원청(교육장 이철영)은 2025년 4월 18일(금), 4월 25일(금) 2회에 걸쳐서 완도청년센터 완생에서 관내 5년차 미만 저경력 초등교사 10명을 대상으로‘2025.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의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사들이 학생 중심 수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완도에서 2030교실을 추진하고 있는 노화초등학교 송수근 선생님께서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프로젝트 학습’주제로,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사 경력을 가지고 있는 군외초등학교 김종남 선생님께서는 ‘교육과정 연계 학급경영과 생활지도’주제로 ‘학생 주도성’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연수를 운영하였다.
참여 교사들은 강의 후 질문을 통하여 평소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해결하며, 강사와 참여 교사들 간의 대화와 피드백을 통하여 학생 중심 수업을 구체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완도교육지원청은 미래교실을 대비하여 앞으로도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및 평가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 주체가 되는 수업 문화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이철영 교육장은 “앞으로도 학생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 전문성 향상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