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공공도서관(관장 김춘호)은 전라남도교육청 소속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직무능력 향상과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8월 3일부터 8월 5일까지 3일간 27명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독서지도를 위한 △독서치료의 모든 것 △그림책 독서코칭 △그림책으로 문해력 기르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독서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교육 방법 제시와 △미디어리터러시 개념 및 실습 교육으로 진행되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직무연수를 위해 사서교사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연수를 개설하고 지난 7월, 도 단위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됐다.
이번 연수를 통해 전남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사서교사들이 학교 독서교육 핵심 교수법을 배우고 학교 도서관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를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춘호 관장은 “디지털 시대의 변화하는 흐름을 이해하고 독서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학교도서관 담당교원의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지원하겠다”며 “이 시간을 통해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전남 학생들의 독서교육 지원에 더욱 힘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공공도서관은 2020년 3월 1일부터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서부권역 학교도서관지원센터로 지정되어 매년 사서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개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