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마을학교 매칭 과정 교육지원청 주도 프로세스화
온라인 플랫폼 마을학교 신청으로 운영 투명성과 예산 효율성 강화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이 학교-마을학교 매칭 시스템 구축으로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강화했다.
‘학교-마을학교 매칭 시스템’은 마을학교 매칭 과정을 교육지원청이 주도하여 프로세스를 만든 것으로 기존 마을학교 매칭 과정에서 정보 안내 부족, 마을학교 여건 및 실태 파악 어려움, 매칭 시기, 적정 예산 배정의 기준 부재 등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결과이다.
강진교육지원청은 매칭 과정을 ‘소개자료 개발 – 학교 설명회 – 교육과정 반영 협의 – 온라인 플랫폼 신청 – 마을학교 매칭 – 보조금 지급 – 마을활동가 워크숍’으로 구성하여 단순 매칭에서 벗어나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학교 신청과 운영의 편리성을 제공하고자 했다.
먼저 선정 마을학교 대상 프로그램 소개자료를 개발하고, 학교에서 교육과정에 프로그램을 반영하기 위해 마을학교 담당교사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마을학교 프로그램 설명회를 실시했다.
또한, 마을학교 매칭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교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마을학교 프로그램과 세부내용을 확인하고 학교 교육과정에 맞춰 프로그램, 학년, 일자, 장소, 운영 시수, 학생 수 등을 세부적으로 신청할 수 있게 했다.
강진교육지원청의 이러한 노력으로 마을학교별 학교 매칭 수는 작년 대비 전체 23교에서 72교로 크게 늘었고, 매칭 시수는 185%가 증가했으며, 매칭 학생 수는 111%가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예산 또한 매칭 결과에 따른 객관적 기준 설정으로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적인 집행을 강화했다.
관내 마을학교 담당교사는 “학교 교육과정에 맞춰 온라인 플랫폼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신청할 수 있었고, 그동안 몰랐던 프로그램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었다.”라는 소감을 밝히며, 마을학교 매칭과 행정적 처리를 강진교육지원청에서 일괄 추진하여 업무가 감소 되었다고 전했다.
이병삼 교육장은 “학교-마을학교 매칭 시스템 구축으로 학교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지역으로 배움을 확장하고, 마을학교는 학교 지원을 위한 매칭 확대와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며, “앞으로 교육지원청의 적극적인 역할로 일관되고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민·관·학이 협력하여 지역과 교육이 공생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