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의원으로 역량 함량 계기…민주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
광주서부청은 지난달 27일 오전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서 서부 초등학생의회 학생의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제2기 서부 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원으로서 역량을 함양하고 참여와 소통, 민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켜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올바른 가치를 지닌 민주주의 리더로서 자질을 기르기 위해 실시했다.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은 ▲놀이를 통한 소통과 협력의 리더십 기르기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견학을 통한 광주 역사 바로알기 ▲학생자치활동과 학생의회 활동 이해하기 ▲학생의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역량 기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참여와 협력의 민주주의 리더십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학생 의원들이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고,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견학으로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 수 있어 뜻깊었고, 학생들도 미래를 밝히는 큰 힘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승영숙 민주시민교육지원과장은“이번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자치의 밑거름이 될 민주주의 리더십은 물론 존중과 나눔의 가치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본다”며,“나눔과 배려, 협동심, 시민의식을 갖춘 리더로서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맡은 책무와 역할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오는 30일(수)에 실시하는 ‘2019학년도 제2기 서부초등학생의회 의장단 선거’를 통해 학생의회를 구성하여 향후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설 예정이다./강용운기자samnam21@hanmail.net